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천안시

2024 천안 K-컬처 박람회 D-Day 2024. 05. 22. ~ 26. 독립기념관
Days
Hours
Mins
Secs

시민리포터 기사

이 글은 천안시 시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천안시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시민리포터 상세보기

해당 게시물의 작성자와 구분 제목과 내용을 나타냅니다

제목 홍대용과학관에서 아이와 우주여행 떠나볼까요?
검쥐 관광체험 등록일 2023-05-30



비오는 주말 아이와 천안 실내 가볼만한 곳을 찾아 홍대용과학관을 다녀왔습니다. 주차장도 넓고 주말인데도 많이 붐비지 않아 편안하게 관람하고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건물 안으로 들어가기 전 야외에 트릭아이 포토존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재미있는 사진을 찍으며 추억을 만들어보세요. 




1층 매표소에서 티켓을 구입한 후 먼저 2층 기획전시실로 들어가봤습니다. 홍대용과학관에서 촬영한 별 사진들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3층은 홍대용주제관, 과학사전시관, 과학체험관이 있어 보고 즐길거리가 가장 많았습니다. 계절마다 볼 수 있는 여러가지 별자리를 화면을 통해 고르면 천장에서 해당 별자리 그림이 나옵니다. 평소에 몰랐던 별자리들도 알아볼 수 있고 검은 배경에 진짜 별처럼 아름답게 보여서 보는 즐거움도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곳은 과학체험관입니다. 우주 지질 탐험 체험은 자동차에 탑승한 후 관람객이 직접 시뮬레이터를 운전하며 우주 행성들의 표면을 탐방하는 체험입니다. 운영 시간은 회차별로 정해져 있고 체험 시간은 2분 입니다. 탑승 조건으로 키 100cm 이상, 150cm 이하가 되어야 합니다. 아주 어린 아이나 어른은 이용이 어렵겠습니다.




무중력체험은 중력이 없는 우주 공간을 직접 느껴볼 수 있도록 낙하 기구를 타고 체험해보는 코너입니다. 키 110cm 이상에 몸무게 총 100kg이하면 탑승이 가능하여 저도 아이와 함께 탑승해보았습니다. 앉아있는 의자가 위로 올라갔다가 내려오면서 잠깐 짧은 구간을 빠르게 내려오는데 무중력을 느끼기에는 너무 짧은 순간이었습니다. 




원심력 자전거 체험은 물체가 원운동을 할 때 원의 중심과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려는 힘의 원심력을 대형 사이클 레일 위를 움직이는 자전거를 타며 체험할 수 있습니다. 이 체험은 키가 160cm 이상에 몸무게 75kg 이하의 신체조건을 갖춘 사람만 가능해서 주로 어른들이 체험을 하고 있었습니다. 슬리퍼나 샌들 착용시 이용할 수 없으므로 원심력 자전거 체험을 하실분은 꼭 운동화를 신고 가셔야 합니다.




홍대용과학관을 관람하다보면 이런 트릭아트 포토존을 여러곳 볼 수 있습니다. 어쩌면 다소 지루할 수 있는 과학관 관람 중간에 재미를 더해줍니다.




태양계 행성을 살펴보고 행성별 정보를 들을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 외에도 천문학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들이 많고, 홍대용 선생의 일대기나 업적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올해 5세인 저희 아이는 과학체험관을 제외한 관람 코스에는 크게 흥미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아무래도 미취학 아동에게는 내용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미취학 아동은 입장료가 무료인가봅니다.


 


1층 천체투영관에서는 돔 모양의 스크린을 통해서 가상의 별자리나 재미있는 천문 영상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천체투영관은 상영 스케줄을 보고 별도로 예매를 해야 합니다. 천체투영관 영상은 4세부터 시청이 가능하나 내용이 어려워서 초등학생 이상이 되어야 이해가 가능한 수준입니다.

저는 5세 아이와 '사계절 별자리 + 투더문' 이라는 영상을 시청했습니다. 내용이 어려울 것이라고 예상을 하고 시청을 해서 인지 생각보다는 어렵지 않았고 흥미로웠습니다. 의자 등받이가 뒤로 완전히 기울어져서 누워있는 자세로 돔 모양의 화면을 보니 마치 누워서 밤하늘을 올려다보는 것 같은 환상이 들기도 했습니다. 홍대용과학관을 방문하신다면 천체투영관 상영 꼭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4층 주관측실 사진입니다. 교육실에서 10분 정도 설명을 듣고 관측실에서 태양을 관측하는 일정이었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방문한 날은 비가 많이 오고 구름이 끼어 관측이 어려웠습니다. 비오는 날 실내를 찾아 간 것인데 홍대용과학관은 하늘이 맑은날 방문해야 하는 곳이었네요. 실제 관측 체험은 하지 못했지만 관측에 대한 설명은 재미있게 들었습니다. 주간관측은 방문 당일 13시부터 온라인에서 사전 예약 후 참여가 가능합니다.



홍대용 과학관 관람시설별 개관시간

천체투영관 (동절기) 10:00-21:00, (하절기) 10:00-22:00

관측실 (동절기) 14:00-21:00, (하절기) 15:00-22:00

전시관 10:00-18:00


관람요금

입장료 초등학생 1,500원 / 중고등학생 군인 2,000원 / 어른 3,000원

천체투영관 초등학생 1,000원 / 중고등학생 군인 1,500원 / 어른 2,000원

관측실(야간) 초등학생 1,500원 / 중고등학생 군인 2,000원 / 어른 3,000원


천안,아산 시민은 신분증 확인 후 50% 할인

매주 월요일 휴관 (공휴일과 겹치는 경우 그 다음날 휴관)

  


목록 before Next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담당부서 :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24-04-16 1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