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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유태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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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남산전통중앙시장에서 '도전! 플라스틱 제로' 캠페인 열려

1960년대 이후 빠른 속도의 경제성장 결과 물질적 풍요로움을 누리고 있으나, 지속적인 도시화와 인구증가, 소비생활의 활성화는 다양한 형태의 환경문제를 유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단순한 편리성 추구와 일회용품 사용의 일상화는 무절제 한 일회용품 사용으로 이어지면서 자원의 낭비는 물론 소각이나 매립 시 여러 가지 환경문제를 야기시키고 있습니다.


1회 용품 중 플라스틱은 우리의 자연환경을 파괴·위협하고 있습니다. 극지방의 해빙 속에서 플라스틱 조각들이 발견되었으며, 바다에 버려진 플라스틱 쓰레기는 바다거북, 돌고래, 고래 등 해양생물을 죽게 만들고 산호초 서식지 파괴되고 있습니다. 직경 5mm 이하의 미세한 플라스틱 조각은 하수 처리 과정에서 걸러지지 않고 곧바로 강과 호수, 해양에 유입되어 조류와 물고기, 홍합, 동물성 플랑크톤 등이 이를 먹게 됨으로써 우리의 식탁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 상황이 장기화되면서, 가정마다 일회용품 사용이 증가하면서 쓰레기 배출량도 크게 늘어서 처리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1회용 비닐봉지 사용 억제를 도모하기 위해 천안시 자원봉사센터 ‘도전! 플라스틱 제로’ 1365 가족자원봉사단(이하 가족자원봉사단)은 지난 27일 남산전통중앙시장에서 도전! 플라스틱 제로 캠페인(재래시장 장보기)을 열었습니다.




도심 곳곳에 내걸렸던 현수막들. 폐기물 처리장으로 가서 소각되고는 합니다. 환경 오염은 물론, 처리하는 데도 돈이 들기 마련인데요. 가족자원봉사단은 도전! 플라스틱 제로 캠페인을 하기 위해 집에서 페현수막 장바구니 만들기, 캠페인 홍보물 등을 만들었습니다. 



폐현수막을 재활용해 만든 장바구니를 준비해 시민들에게 나누어 줌으로써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뿐만 아니라 전통시장 이용에 대한 관심까지 높이고 있었습니다.



흰 바탕에 빨간색 무늬가 새겨진 장바구니도 들어 봅니다. 그런데 자세히 보면 글씨가 전부 거꾸로 뒤집혀 있습니다. 광고 현수막을 수거해 만들었는데, 간접광고가 될까봐 뒤집어 놓은 겁니다.



현수막 재활용 시장바구니를 받은 한 시민은 “비닐이 환경오염의 주된 요인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으면서도 귀찮기도 하고 또 장바구니를 챙기는 것을 깜빡해서 자주 이용하게 되는 것 같아요.”면서, “1회용품 사용 자제에 대해 더 관심을 기울이고 실천해야겠어요.”라고 말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해양생물 보호 등 환경을 위해서 1회용 비닐사용 금지를 외치고 있죠. 천안시에서는 2019년 1월 1일부터 10곳의 대형마트를 비롯해 매장 크기 165㎡ 이상의 슈퍼마켓에서 1회용 비닐봉지 사용이 금지하고 있습니다.



일회용품이 썩는데 우유팩은 5년, 나무젓가락은 20년, 일회용 비닐봉지는 500년 이상, 플라스틱병은 500년 이상이 걸립니다.  자연환경과 생활환경을 청결히 유지하고, 1회용품 사용을 자제하며, 폐기물이 적게 발생하는 제품 등을 우선 구매하여 내구연한까지 최대한 사용하는 등 폐기물의 발생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번 캠페인을 통하여 천안의 전통시장도 살리고 환경도 살릴 수 있었습니다.



천안시자원봉사센터는 가족 단위로 포장재 플라스틱 폐기물 감축 방안 공유 및 감축을 위해 노력하는 체험 프로그램인 2022년도 ‘도전! 플라스틱제로, 1365가족자원봉사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족자원봉사단은 4월부터 11월까지 9회기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주요 활동 내용은 가족단위 생활 속 플라스틱 소비량 조사, 실천목표 세우기, 수세미 재배 농가 일손 돕기, 환경교육 및 견학, 해안 쓰레기 수거, 재활용 선별시설 등 견학, 재래시장 장보기 캠페인, 플라스틱 대체품 찾기와 실생활 적용 활용하기, EM 발효액 및 흙공 만들기, 장바구니 만들기 등을 하고 있습니다.



1회용품 사용이 급증해 환경보호를 위한 시민 개개인의 관심과 실천이 중요합니다. 쇼핑을 할 때는 장바구니나 에코백을 사용해 보세요. 일상 속 작은 실천이 우리의 지구를 지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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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 :
2024-04-24 0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