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이전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이전
메뉴 닫기
천안애 살어리랏다

여행리포트

  • facebook
  • kakao
  • print
  • TOP

먹거리추천

시민리포터 상세보기
작성자 이지현
구분
제목 다시 젊음의 거리로! 도시재생어울림센터 개관식



[도시재생어울림센터 개관식- 1층 정원]





안녕하세요. 시민리포터이지현입니다.

천안토박이분들에게 원도심은 한때 번화가, 천안의 중심가로 기억됩니다. 9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천안역 인근 주변은 고속터미널과 랜드마크인 미도백화점(르씨엘)과 피카디리, 브람스음악다방 등 온갖 문화와 패션이 모인 복합문화공간이자 만남의 공간이었습니다.

하지만 어느순간 중심가가 신부동으로 옮겨가면서 골목들의 불이 하나둘 꺼지기 시작했고, 이전의 찬란했던 젊음의 거리는 기억속으로 점차 사라져갔습니다. 

빛을 잃은 원도심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천안시와 도지새쟁관련 전문가들이 오랜기간 노력을 기울였고,  그 노력의 결실이 이제 막 시작되었습니다.앞으로 원도심의 새로운 발전을 이끌어나갈 “도시재생 어울림센터”가 개관한 것인데요.

도시재생 어울림센터는 행복주택, 공공기관, 스타트업 기업체 등이 입주하는 복합상생커뮤니티공간입니다. 어울림센터를 중심으로 천안역 서부와 동부는 앞으로 다시 천안의 중심가로 우뚝 설 것으로 보입니다. 이날 개관식에는 김태흠 충남도지사를 비롯 박상돈 천안시장 등 200여명이 참석해 축하행사를 진행했습니다.

 

 

 


[도시재생어울림센터 건물 전경]


[도시재생 사업과 경과보고, 전략, 목표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하고 있는 모습] 


도시재생어울림센터 2017년 굮토교통부 도시재생 공모사업에 선정된 이후 2019년에 착공해 연면적 1만 9510.63㎡에 지하 2층, 지상 18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상생협력상가, 스타트업파크 공간으로 구성했고, 2-5층은 연구개발(R&D) 허브센터, 4-18층은 주거공간(행복주택 150호실)입니다. 앞으로 모든 도시재생 사업이 완료되면 천안역을 중심으로 서쪽은 기업 및 벤처창업이 집약된 스마트 산업 클러스터, 동쪽은 대학과 청년 문화가 어우러지는 젊음의 공간이 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도시재생 어울림센터에 입주한 기업 인재와의 만남] 



도시재생어울림센터목표


 -주택정비사업을 활성화하고 주거젠트리피케이션 완화 , 공적 임대 공급으로 노후 저층거주지의 주거환경 정비

 

 -네트워크 도시를 구축. 복합기능의 혁신공간을 조성하고 지역 특화재생프로그램지원으로 스마트 시티형 도시재생 뉴딜 활성화의 거점

 

-도시재생 경제조직 활성화 지원과 민간 참여 모델을 마련하고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일자리창출로 경제생태계를 조성

 

-지역의 도시재생 역량강화를 하고 지역주민들의 참여 기반 조성, 지역의 도시재생 거버넌스 체계구축

 

 



[도시재생어울림센터 3층 휴게공간] 


[도시재생어울림센터 공용 주방] 



[다목적 회의실] 



개관식이후 박상돈천안시장과 관계자들은 도시재생어울림센터를 둘러보고 입주한 스타트업기업의 인재들도 만나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저도 함께 스타트업 입주공간을 둘러봤는데요. 공동주방,휴게실,피트니스센터, 다양한 목적의 회의실 등 스타트업 기업들이 마음껏 역량을 펼칠수 있도록 많은 것들을 고려하고 설계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도시재생 어울림센터에는 입주 스타트업 기업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기업멘토링, 지역인력 G&D교육, 해외진출 및 수출지원사업, 국내외 AC배치프로그램 등을 지원할 것입니다.

5년간 500개의 스타트업육성, 10년내 2개유니콘 기업 발굴로 청년과 도시가 함께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합니다. 천안 어울림센터에서 기업가치가 10억달러 이상인 비상장 스타트업인 “유니콘 기업”이 꼭 나올 수 있기를 기대하고 응원합니다.


 

 



[2층 스마트라이브러리]


[2층 스마트라이브러리]




[2층 스마트라이브러리]


도시재생어울림센터 1층은 시민들에게 오픈된 공간으로 활용되는데요.

중앙에 편히 쉴 수 있는 중앙정원, 카페,식당,보드,LP 판매점 등이 입주 예정이고, 필로티 공간은 스마트라이브러리가 설치되었습니다. 스마트라이브러리는 도서관까지 가지 않아도 무인대출/반납 자판기를 통해 현장에서 책을 대여하고 반납까지 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어울림센터 필로티 공간에 설치되어 탁 트인 공간이라 누구나 산책하다가, 출퇴근길, 통학길에 들러 편하게 책을 읽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출기에는 약 500여권의 책이 있으며 책 대여를 위해서는 천안시 도서관 회원증과 비밀번호가 필요합니다.

운영은 쌍용도서관에서 하니 스마트라이브러리에 대한 문의가 있으신 분들은 쌍용도서관 쪽으로 연락을 해주시면 됩니다. 

 

 



[산책하기 좋은 천안천변길]



[와이파이 기능이 탑재된 스마트 조명] 



[어두운 길을 밝혀주는 미디어파사드 글라스] 


또 한가지 달라진 점은 천안천변 길인데요.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미디어글라스 조명과 천안프렌즈&동물 조명이 설치되었습니다. 천안프렌즈 조명은 WIFI 기능까지 탑재된 스마트한 조명인데요. 친근한 천안프렌즈 캐릭터가 어두운 밤길을 밝혀주니, 그동안 밤에는 선뜻 가기가 꺼려졌던 원도심 길이 환해져 밤산책을 즐기시는 시민들의 발길이 늘었습니다.

 




 

도시재생어울림센터를 중심으로 서부광장 복합환승센터, 캠퍼스타운까지 조성되면 원도심은 이전의 찬란했던 번화가의 모습보다도 더 활기차고 스마트한 도심 중심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도시재생어울림센터와 변화한 천안천 주변을 앞으로는 천안역 일대가 시민들이 다양한 문화생활을 즐기고,  꿈을 찾아 이곳으로 몰려드는 청년들이 북적이는 공간이 될 것이 그려집니다. 다시 중심지로! 새로운 모습이 기대되는 원도심 일대에 대한 많은 관심과 응원 바랍니다.

 

 


목록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담당부서 :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24-04-24 0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