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이전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이전
메뉴 닫기
천안애 살어리랏다

여행리포트

  • facebook
  • kakao
  • print
  • TOP

먹거리추천

시민리포터 상세보기
작성자 황인아
구분
제목 농촌과 도시가 함께 어우러진 천안흥타령춤축제2022

흥겨운 천안흥타령춤축제2022와 함께 한 천안 농특산물 홍보 및 농촌체험 한마당을 찾아 풍성한 가을을 만나고 왔습니다. 지난 5일 동안 천안시민들에게 로컬푸드의 중요성을 알리고, 농촌과 도시가 어우러지는 축제를 만들었습니다. 각 전시장에서는 관련 사업이나 시설 등을 홍보하고, 다양한 농촌체험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농촌문화체험 홍보 전시장에는 체험 농장의 농산물 및 가공품 전시와 매일 두 가지 농촌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아이들에게 인기 만점이었습니다. 장수풍뎅이 애벌레 키우기, 나만의 손수건 만들기, 스카프 염색, 에그 트레이 만들기, 다육이 화분 만들기, 롤리팝 떡 만들기, 즉석 비트 고추장 만들기 등 매일 달라지는 농촌 체험을 통해 천안에서 즐길 거리를 확실히 홍보했습니다.


▲장수풍뎅이 애벌레 키우기


▲롤리팝 떡 만들기


▲즉석 비트 고추장 만들기


▲나만의 손수건 만들기


▲ 다육이 화분 만들기


천안에서 농업을 이어가는 청년 농부 4-H 회 체험학습장에서는 2050탄소 중립 캠페인을 통해 버려지는 플라스틱 컵에 반려 식물을 심어보는 체험을 진행했습니다. 농업과 기후변화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를 가지고 있는 만큼 청년 농부들의 관심도 큰 듯합니다. 



산업곤충 홍보 전시장에서는 학습·애완, 식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곤충에 관련된 제품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에서 2021년 7월 13일 발표한 곤충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전년 대비 곤충산업 규모는 32억 원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 곤충에 대한 선입견 때문에 식품으로 활용은 많이 되고 있지 않지만, 천안 곤충 농가에서는 체험 농장뿐만 아니라 식품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작지만 강한 농업, 강소농' 홍보 전시장에서는 경영 규모는 작지만 꾸준한 역량 개발과 차별화된 농업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는 천안 농가의 제품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강소농의 홍보를 위해 쇼핑 라이브도 진행해 소비자와 온라인으로 소통하면서 자신의 농산물을 적극 홍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1일 천안흥타령춤축제 개막식이 있던 날 천안 농특산물 품평회가 열렸고, 폐막식이 있던 25일에는 우수 농특산물 품평회 홍보 전시장에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품평회는 천안시 농업발전에 기여한 우수 농업인을 선발해 천안 농업의 위상을 높이고, 천안 농특산물의 우수성을 대내외로 홍보하기 위한 자리입니다.






25일 오전에는 제기를 가장 많이 찬 사람에게 샤인 머스캣을 선물로 주었고, 오후에는 천안에서 생산되는 배를 이용해 가장 길게 깎는 이벤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선물은 당도가 높고, 시원한 맛이 일품인 천안 신고배를 주었습니다. 그리고 깎은 배는 직접 참가자들이 잘라서 시민들과 함께 나누어 먹었습니다.



스마트 농업 전시장에서는 식물공장을 선보였습니다. 식물공장은 기후나 계절의 영향을 받지 않는 시설 내에서 빛, 온도, 수분 등을 조절해 최적의 조건을 제공해 최대의 생산성을 얻을 수 있는 농업 방식입니다. 지구 온난화에 대비하고, 이산화탄소를 줄이고, 고갈되는 수자원을 보호하기 위한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제26회 천안시 야생화 연구회 작품전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야생화를 아름다운 작품으로 만들어 선보이고 있습니다. 다양한 야생화를 활용한 작품을 통해 사라져가는 우리 야생화를 보전하고 있습니다.



또, 베란다, 텃밭 가꾸기, 실내 정원 등 도시농업 활동을 하는 천안시 도시농업연구회에서는 틸란드시아 리스 만들기 체험을 진행했습니다. 집안의 미세먼지를 감축할 수 있는 작은 소품을 만들어보는 체험인데, 부담스럽지 않아서 체험하기도 좋고, 집안 분위기도 살릴 수 있는 인테리어로 안성맞춤입니다.




농촌 여성 지도자로 구성된 생활개선 천안시 연합회에서는 우리 쌀 소비촉진을 위해 홍보 및 시식장을 운영했습니다. 떡을 나누어 주면서 흥타령쌀의 우수성과 밥의 영양에 관해 홍보하면서 '밥심'을 강조하였습니다.




도심에서 만난 농촌을 통해 천안의 우수한 농촌체험농장과 농특산물을 알게 된 것이 천안흥타령춤축제2022의 가장 큰 수확인 듯 싶습니다. 수확의 계절 가을을 맞아 천안의 제철 농특산물로 건강도 지키고, 농촌체험농장으로 행복한 나들이 떠나보시기 바랍니다.


목록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담당부서 :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24-04-24 09:23